스프링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6gzsF/btskReLQf9R/PkrqPqm7vJSRs9aPwLveKk/img.png)
- 스프링 데이터: 기본적인 CRUD를 빠르게 만들어주는 도와주는 기술
- 스프링 세션: 세션기능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줌
- 스프링 시큐리티: 보안
- 스프링 Rest Docs: 자동 문서화 지원
- 스프링 배치: 데이터를 배치처리하는데 특화된 기술
- 스프링 클라우드: 클라우드에 특화된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: 메인이 되는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: 스프링 프레임워크 + 자동 세팅
⇒ Tomcat내장,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, 자동으로 맞는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지정, 모니터링, 간결한 설정
객체 지향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다형성
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해주는 속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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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의 구현체가 바뀌어도 운전자는 아무 문제 없이 운전할 수 있다.
자동차 역할 인터페이스에 따라서 자동차를 구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.
역할과 구현을 분리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⇒ 역할 = 인터페이스, 구현 = 클래스
오버라이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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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형성의 본질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⇒ 오버라이딩
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!!!!
SOLID
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-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? 확장을 하려면,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?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⇒ DI를 통해 해결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.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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⇒ 다형성 만으로는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. ⇒ 뭔가 더 필요하다..
스프링을 통한 객체 지향 설계
- 옛날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 보니, 너무 할일이 많았다. 배보다 배꼽이 크다. 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.
-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,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. (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)
정리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- 하지만,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 ⇒ 런타임에 결정되기 때문에 구현 class를 한번 더 들어가봐야한다.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현 class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을해서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Uploaded by N2T
(23.05.31 22:26)에 작성된 글 입니다.